2023.05.23 - [부자되기 재무관리] - 주식이란 무엇인가 기본 개념 예시로 쉽게 알아보자
2023.05.23 - [부자되기 재무관리] - 소유와 경영 분리 상장 비상장 배당주 성장주
2023.05.25 - [부자되기 재무관리] - 코스피 코스닥 차이 상장요건 경영권 전쟁 분쟁 방어
앞선 포스팅에서 주식에 대한 개념을 예시로 살펴보았다. 주식에 대한 정확한 내용은 다음에 서술할 것이다.
그럼 투자를 알기 위해 주식을 대충이라도 제일 먼저 설명했을까.
주식의 개념을 알아야 펀드나 ELS나 대부분의 투자상품들을 이해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펀드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다.
펀드(fund)란 무엇인가.
펀드는 투자자의 자금을 모은 자산운용회사가 투자를 대신하고, 그 이익이나 손해를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것이다.
주식을 산다는 행위는 그 회사에 투자자가 직접 투자를 하는 것이지만, 펀드는 자산운용회사가 대신해 주는 것으로 간접투자라고도 한다.
직접 주식을 사지 않고 펀드를 사는 이유는?
주식을 직접 사는 행위는 내가 회사의 실적, 성장성, 경영자의 상태 등을 하나하나 파악하여 분석하고 결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펀드는 수십만 명의 투자자의 자금을 모으고 그것을 전문가가 운영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안목으로 분석을 대신한다는 점에서 유리할 수는 있다.
또한 펀드는 작은 돈으로도 쉽게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렇다고 전문가가 운영하는 펀드가 항상 내가 투자하는 것보다 수익이 많을까? 절대 그렇지 않다고 본다.
펀드의 종류
먼저 펀드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펀드는 투자자의 자금을 모아 어디에 투자를 하느냐에 따라 그 종류가 나누어진다.
투자금을 주식에 투자하면 주식형 펀드, 투자금을 채권에 투자하면 채권형 펀드, 여러 가지 섞어서 투자하면 혼합형 펀드 라고 한다. 부동산에 투자하면 부동산 펀드, 금에 투자하면 금펀드, 국내에 투자하면 국내 펀드, 해외에 투자하면 해외펀드, 지수(코스피나 코스닥 같은)에 투자하면 인덱스 펀드 등.
투자할 수 있는 종류가 너무 많기에 펀드의 종류나 이름도 셀 수 없이 많다.
펀드 투자금 납입에 따른 분류 : 거치식 펀드 vs 적립식 펀드
-거치식 펀드 : 목돈을 한꺼번에 한 시점에 예금처럼 투자하는 방식
-적립식 펀드 : 매월, 매주등 특정 시기마다 일정금액을 적금처럼 투자하는 방식
= 거치식 펀드의 경우 한 시점에 모두 들어가기 때문에 주가 등락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수익을 얻으면 크게 얻고, 잃으면 크게 잃는다. High risk High return
= 적립식 펀드는 적금처럼 매 시기마다 투자하는 방식이라서 자연스럽게 분산투자가 된다. 예를 들어 저번달 투자한 펀드의 금액이 떨어졌다면 이번달 투자하며 매입금액이 평균적으로 낮아지게 되는 효과를 얻는다. 반대로 펀드의 수익이 발생했다면 이번달 투자하며 매입금액이 평균적으로 높아지게 되지만, 수익은 똑같이 발생하게 된다. 이런 식으로 계속 매입하다 보면 코스트에버리지 효과가 나타나서 안정적인 투자가 된다.
*코스트에버리지 효과? 구매(투자) 비용을 평균화하는 투자법으로 안전한 분산 투자가 된다.
투자 초보의 경우 거치식 펀드보다 적립식 펀드가 안전한 방법이다.
펀드 투자처에 따른 분류 : 주식형 펀드(혼합형, 채권형) vs 인덱스 펀드
여러 가지 투자처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살펴볼 두 가지 주식형과 인덱스 펀드이다.
먼저 주식형 펀드는 투자하는 곳이 주식이다. 예를 들어 총펀드로 모인 금액이 100억이면 100억 중 20억은 삼성전자, 10억은 SK하이닉스, 10억은 한국전력 등등 이런 식이다. 여기서 투자하는 회사의 성향에 따라 우량주 펀드, 배당주 펀드 등으로 또 나눌 수가 있다. 위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한국전력 등은 우량주(큰 회사)에 해당하여 우량주 펀드라고 부를 수 있다.
채권형 펀드는 투자하는 곳이 채권이다. 채권은 정부나 회사등에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것이며, 투자자는 자금을 투자하고 일정 이자를 받는다. 국가에서 발행하는 채권을 국채라고 하며, 회사에서 발행하는 채권을 회사채라고 부른다.
채권은 보통 회사 주식에 영향을 받는 경우가 드물고, 약속한 이자를 받는 개념이라 주식 투자에 비해서는 안정적일 수 도 있다. 은행에 예금을 하면 원금과 이자를 돌려받는 것과 유사하지만, 은행의 이자보다 당연히 이자율이 높고 은행보다는 위험도는 높다. 안전한 정도를 대략 비교해 보자면 예금적금> 채권형 펀드> 주식형 펀드 이렇게 볼 수 있겠다.
그럼 인덱스 펀드는 무엇인가.
index =지수 펀드라고도 한다.
이 지수 펀드는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투자 방식이다.
지수도 여러 가지가 있다.
저번 포스팅에서 잠깐 살펴본 코스피, 코스닥이 있고 미국의 지수는 다우지수, S&P지수, 나스닥, 일본의 지수 니케이지수, 홍콩 H지수, 유로스톡스 50 등 각 나라별 지수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코스피지수를 따라가는 코스피 인덱스 펀드라고 하면, 코스피를 차지하는 회사의 비중대로(큰 순서대로) 펀드를 구성하는 것이다.
그럼 이 인덱스 펀드에 10만 원만 투자해도 코스피의 모든 회사에 투자하게 되는 것이다. 당연히 자연스러운 분산투자가 되는 것이다. 한 국가 전체의 회사가 다 같이 망하는 경우는 금융위기 제외하고는 거의 없기 때문이다. 한 회사가 파산하고 망해도, 다른 회사는 성장한다.
워런버핏의 유언 :
"내가 죽으면 기부하고 남은 돈의 90%를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고 10%는 국채를 매입하라"
그만큼 지수형 투자는 투자대비효율성으로 최고의 투자법이라 할 수 있다. (안전성, 분산투자, 적당한 수익성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
안전한 정도를 다시 비교해 보자면 예금적금> 인덱스펀드=채권형 펀드> 주식형 펀드
국채와 인덱스 펀드를 비교하면 국채의 위험도가 낮을 수도 있지만, 수익률은 보통 많이 차이가 난다.
여기까지 펀드의 개념과 펀드의 종류 중에 가장 기본적인 부분,
채권의 개념과 인덱스 펀드에 대한 개념도 살펴보았다.
이 중에서 중요한 인덱스 펀드등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다뤄보기로 하자.
'부자되기 재무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ETF 고르는 법 ETF 뜻 인덱스펀드와 차이점 (0) | 2023.05.27 |
---|---|
펀드 고르는 법 & 펀드 이름 분석하기 (0) | 2023.05.26 |
코스피 코스닥 차이 상장요건 경영권 전쟁 분쟁 방어 (0) | 2023.05.25 |
소유와 경영 분리 상장 비상장 배당주 성장주 (0) | 2023.05.23 |
주식이란 무엇인가 기본 개념 예시로 쉽게 알아보자 (0) | 2023.05.23 |
댓글